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과일 맥주에 대한 이해 및 스하이르벡세 크리크와 업라이트 판타지아

by 해봄쌤 2024. 3. 2.

과일 맥주에 대한 이해

벨기에에서는 람빅, 구에즈 양조인과 배합인 사이에서 과일을 술통에 첨가하는 것이 유행입니다. 체리와 라즈베리가 대표적인 두 가지 과일이지만, 그 외에 다른 과일도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최상급 벨기에 버전의 경우, 람빅은 이미 과일을 첨가하기 전 최대 2년까지 숙성을 거치게 됩니다. 아직 먹이를 충분히 먹지 않은 이스트로 가득한 맥주에 과일을 추가하기 때문에 과일의 발효성 당(Fermentable Sugar)이 추가 발효과 작용을 통 안에서 계속하게 되고, 이 상태로 맥주는 1년 이상 더 유지됩니다. 벨기에를 벗어나도 과일은 사우어 맥주는 물론, 비 사우어 맥주에서도 인기가 많습니다. 사실 어떤 과일이라도 사용될 수 있고 다양한 형태로 맥주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과일 통째로, 또는 냉동 상태, 아니면 퓌레나 시럽, 농축액 등의 형태입니다. 과일은 제조 과정에서 여러 단계에 첨가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지막에 첨가 홉처럼 들어갈 수도 있고, 끓이는 마지막이나 잔여물을 원심분리로 여과해 내어 아래에 쌓이게 하는 과정인 월풀을 할 때,발효 동안에, 또는 발효 후 탱크에 넣는 것입니다. 아니면 때로는 포장 전에 맥주에 섞는 경우도 있으며, 어떤 조합으로든 아주 좋은 맥주를 생산해 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과일 맥주 제조 방식을 순차적으로  보면 담금단계(맥아를 용해하여 맥아즙을 생성) → 발효 단계(발효탱크에서 저온으로 맥아즙을 발효) → 과즙 추가(거의 완성된 맥주에 과일 과즙을 넣고 저장 탱크에서 숙성)로 요약 해 볼 수 있습니다.

 

드리 폰타이넨 스하이르벡세 크리크(Drie Fonteinen Schaerbeerse Kriek)

벨기에 비어셀 / ABV 6.0% / 홉:묵은 홉

스하이르벡세는 브뤼셀 근처 람빅 제조 지역에서 자라는 짜릿하게 신 맛의 체리입니다. 한 때는 모든 크리크 생산업자들이 사용했지만, 현재는 좀 더 쉽게 구할 수 있는 체리 품종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구하기 어려운 맥주이지만 드리 폰타이넨이 여전히 스하이르벡세로 크리크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 맥주는 진한 분홍색을 띠며, 바로 체리 향기를 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통적인 구에즈(Geuze) 스타일의 맥주로 보리를 주 원료로 사용하며 보리의 특별한 종류인 피노보드(맥아 원료용 보리)를 사용합니다. 이 보리는 특별한 조건에서 재배되어 맥아로 사용되어 이는 이 맥주의 특징적인 향과 맛을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에즈 맥주는 전통적으로 산미와 식초 특유의 쓴맛을 가지는데, 드리 폰타이넨 스하이르벡세 크리크 역시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산미가 일반적으로 강조됩니다. 그러나 이 쓴맛은 다른 맥주의 쓴맛과는 다르며, 구에즈 스타일의 독특한 맛을 형성합니다. 이 맥주는 보통 녹색의 유리 병에 담겨 판매되는데, 샴페인 병을 축소시킨 모양으로 전통적이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상시킵니다. 

 

업라이트 판타지아(Upright Fantasia)

오리건 포틀랜드 / ABV 5.75% / 홉:크리스털 (묵은 것)

판타지아는 어떤 전통적인 스타일도 따르지 않는 즉흥적 스타일을 가리키는 음악 용어에서 이름을 따 왔습니다. 이 맥주는 양조장 근처 과수원에서 기른 신선한 복숭아로 만들어 한정 판매하는 맥주입니다. 복숭아를 잘게 썰어 씨를 제거한 다음, 양조장에서 현지 포도원으로부터 공급받은 오크통에 넣습니다. 람빅 스타일처럼 맥아화 하지 않은 밀이 아닌 보리와 묵은 홉으로 양조된 다음, 술통에서 복숭아를 만나 세종 이스트와 브레타노 미세스 및 락토바실러스로 발효됩니다. 이스트가 활동을 시작하고 몇 주 후 3/4 정도 맥주가 차 있던 통에 다른 업라이트 맥주를 부어 끝까지 채운 후, 1년간 숙성합니다. 복숭아에 더해 살구와 레몬 향이 나는 맥주가 나오며, 짜릿하게 신 맛은 세련되고 신선하며 바닐라와 매끄러운 크림 같은 향미가 났다가 갈증이 풀리는 쌉쌀한 피니시가 이어집니다. 판타지아는 일반적으로 홉의 쓴맛이 강조되는데, 업라이트 판타지아도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홉의 풍부한 향과 쓴맛이 돋보입니다. 그러나 이 쓴맛은 다른 맥주의 쓴맛과는 다르며, 홉의 특유한 풍미를 제공합다. 깨끗하고 상쾌한 맛을 가지며, 홉의 향과 쓴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고, 가볍고 상큼한 느낌을 줍다. 또한, 갈색 유리 병의 디자인은 전통적이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상시키며, 볼록한 곡선 모양과 세로 선의 흐름을 따르는 독특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코카-콜라와 같은 전통적인 디자인을 계승하며, 소비자들에게 익숙하고 안정감을 주는 형태입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과일 맥주는 보통 알코올 도수가 낮고, 상큼한 맛과 과일 향이 특징입니다. 다양한 과일과 재료를 사용하여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으며, 쓴맛은 일반적으로 거의 없거나 가볍게 느껴지기 때문에 맥주 초보자도 쉽게 즐길 수 있는 맛으로, 과일 맥주는 여름철 시원한 음료로 인기가 높습니다.